전체메뉴

명장사

대적광전

대적광전

비로자나불(毘盧자那佛)을 모신 사찰의 건물을 대적광전(大寂光殿)이라 합니다. 비로자나불의 정토인 연화장세계(蓮華藏世界)는 깊은 선정(禪定)과 지혜의 빛으로 충만하므로 이와 같이 일컫고 보통 비로자나불을 중심으로 노사나불(盧舍那佛)과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을 모신다.

법신불, 보신불, 화신불을 각각의 모습과 결인을 갖추고 있지만 근본은 하나의 부처님을 이르는 말입니다. 삼신불을 크게 나누어 실제(實際), 지혜(智慧), 자비(慈悲)의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삼신불이란 부처님의 종류를 셋으로 나눈다는 것이 아니라, 부처님을 세 가지 관점(觀點)으로 본다는 말입니다. 형상을 여윈 진리의 법신불과 만행공덕의 측면인 보신불과 실제로 우리역사 속에 나타나 출가수행, 성도를 구현하시고 중생들을 구제하신 화신불의 모습을 표현한 것이 곧 삼신불입니다.

삼신불은 부처님의 몸이 다양한 중생들을 제도하기 위하여 여러 모습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상징하는 말이기도 하는데, 먼저 법신불(法身佛)이신 비로자나불은 순수하고 차별성이 없는 영원불멸의 진리를 형상화한 부처님입니다. 보신불(報身佛)이신 노사나불은 과거의 수행 의한 공덕, 모든 미덕을 구비한 이상적인 인격으로서의 부처님을 이르는 말입니다. 과거 세상에 모든 만행 선근공덕의 보답으로 갖추어지는 부처님의 모습입니다. 화신불(化身佛)은 중생을 교화 구제하려고 부처님 자신이 중생의 모습으로 나타난 것을 말합니다. 현세에 인간의 모습으로 출현하신 석가모니부처님이 바로 화신불입니다.

불교에서 법을 인격화한 법신불은 일체중생이 갖추고 있는 부처가 될 수 있는 불변의 성품인 불성(佛性), 또는 중생 속에 감추어져 있는 여래의 성품인 여래장(如來藏)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곧 일체중생에게 다 갖춰져 있다는 자아 본성을 불성이라 하고 또한 여래장이라 했으니 우리의 마음이 곧 법신인 것입니다.